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크롬에서 한글폰트가 깨져 보일 때
    tip 2012. 5. 8. 12:23

    인터넷 브라우징을 위해서 인터넷 익스플로러(Internet Explorer)를 버리고 구글 크롬(Chrome)을 사용한지 꽤 오랜시간이 흐른 것 같습니다. 최근 크롬을 통해서 브라우징 하다가 쓰다 만 것은 한글을 간혹 보게 되었는데 오늘 회사 동료로부터 해결 방법을 듣고 블로깅 해봅니다.


    우선 현상은 아래 그림과 같이 한글이 올바르게 표현되지 안는 현상입니다. 아래 그림에서는 '드' 자에서 '으' 가 표현되지 못하고 있습니다. 간단하게는 페이지를 확대(Ctrl +)하거나 축소(Ctrl -)하시면 임시방편으로 조치할 수는 있습니다. 




    하지만 이런 문제를 완전히 수정하고 싶으시다면, 크롬에서 웹페이지의 모든 글꼴을 시스템 기본 글꼴로 강제하는 방법을 사용하면 됩니다.


    이번 글에서는 serif (세리프) 폰트로 강제하는 방법에 대해서 예를 들어 보겠습니다. 참고로 serif 폰트는 인쇄된 활자에서 아래/위에 가로로 나 있는 가는 선이 있는 폰트입니다.


    우선 다음과 같은 폴더더로 이동합니다. 


    %UserProfile%\AppData\Local\Google\Chrome\User Data\Default\User StyleSheets

    (저는 Windows 7 에서 테스트 해보았습니다.) 


    해당 폴더에 "Custom.css" 라는 파일이 기본적으로는 아무런 내용없이 존재하고 있을 것입니다. 해당 파일을 열어 다음과 같이 입력 후 저장합니다. 크롬에서 사용하는 폰트를 강제적으로 serif 를 사용하겠다는 뜻 입니다.


    * { 

    font-family: serif !important; 

    }


    조금 더 자세하게 조정하고 싶으시다면 letter-spacing (글자간격) 이나 word-spacing (단어간격) 과 같은 변수를 이용하시면 됩니다.


    이 후 크롬을 실행하면 한글이 잘 보입니다. 그런데 폰트가 마음에 안드실 껍니다. 그렇다면 크롬 [설정--> 고급설정 --> 웹 콘텐츠 --> 글꼴 맞춤설정...] 을 차례로 클릭하여 "Serif 체"에 해당하는 폰트를 원하는 폰트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그 결과는 아래 그림과 같습니다.



    참고로 저는 "나눔고딕"으로 설정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cureDNS  (0) 2012.08.22
    Remove vs. Purge  (0) 2012.08.22
    윈도우 7에서 텔넷 프로그램 실행하기  (0) 2012.04.23
    윈도우7 (Windows7) 탐색기에서 보내기 항목 추가하기  (0) 2012.02.20
    VMware 디스크 이미지 마운트  (0) 2012.01.05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