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Zone Identifier ADS's
    kb 2011. 4. 3. 22:59


    악성코드의 많은 부분은 인터넷을 통해 다운로드 받아진 파일이 실행되면서 감염되게 됩니다. 어떤 악성코드는 사용자를 속여 프로그램의 아이콘을 윈도우 기본 폴더 모양으로 만들어 놓고 사용자가 실수로 클릭하여 프로그램이 실행되게 하는 등 이른바 사외 공학적 기법을 이용하기도 합니다. 이러한 사용자의 실수 혹은 부주위를 줄여보고자, IE 에 보안 기능 중 IE 를 통해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하려고 할 때 "보안경고" 다이얼로그가 아래 그림과 같이 출력되게 됩니다.

    참고로 요즘 사용하고 있는 MacBook Pro 노드북에 설치된 레오파드(leopard) 운영체재에서도 인터넷에서 다운로드 받은 파일은 사용자의 확인을 한번 더 거쳐 실행되도록 되어 있습니다. 이는 해당 파일의 ADS(Alternate Data Stream)Zone.Identifier 라는 것을 기록하여 어느 영역(1)에서 다운로드 받아진 파일인지 정의해 놓은 것에 따라 "보안경고"가 출력되는 것 입니다.

    [ZoneTransfer]
    ZoneId=3

    위와 같이 Zone.Identifier 값이 3 이라는 것은 URLZONE_INTERNET 즉,  해당 파일은 "인터넷" 으로 부터 다운로드 받아진 파일임을 알 수 있습니다.

    이 때 "이 파일을 열기 전에 항상 확인" 옵션 체크를 해지하면 Zone.Identifier 는 삭제 되어 실행할 때 "보안경고" 다이얼로그가 출력되지 않습니다.

    혹, 악성코드가 자신의 실행을 사용자에게 숨기기 위해 자신의 Zone.Identifier 를 제거하지는 않을까요?


    *** 각주
    (1) 인터넷, 로컬 인트라넷, 신뢰할 수 있는 사이트, 제한된 사이트

    'kb' 카테고리의 다른 글

    HASH 의 세가지 성질  (0) 2011.04.03
    소수 이야기  (0) 2011.04.03
    Internet Explorer 9 Security  (0) 2011.03.25
    Address Space Layout Randomization (ASLR)  (0) 2011.02.06
    How to debug MBR on the Bochs  (2) 2010.12.27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