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비밀번호 저장 도구
    tip 2014. 2. 9. 07:12

    연구소에서 연구원(Researcher)이었을 때와는 다르게 운영 조직에 있다보니 다루어야 하는 보안 장비와 네트워크 장비 그리고 시스템 들이 많아졌습니다. 문제는 이러한 시스템에 로그인 하기 위한 비밀번호를 하나로 할 수도 없는 노릇이고, 일일이 다른 것으로 하자니 외우고 있는 것도 어렵다는 것입니다. 외우기 쉽도록 문장을 사용하거나 일정한 규칙을 만들고 싶지만, 공용으로 사용되는 계정이나 다른 사람이 비밀번호를 만들어 계정을 전달 받을 경우에는 이마저 결정할 기회를 얻을 수 없게 됩니다.


    그래서 요즘 KeePass [http://keepass.info/] 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는데, 도움을 톡톡히 받고 있어 소개해볼까 합니다. 게다가 무료로 사용할 수 있어 좋습니다. ^^;



    전체적인 화면 구성은 위 그림과 같습니다. 설치는 홈페이지에서 설치 파일을 받아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설치 과정은 생략하고 필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에 대해 언급하려 합니다.


    1. 비밀번호 저장

    가장 기본 적인 기능이 되겠습니다. 폴더를 만들어 그룹별로 구분할 수 있고, 폴더 아이콘을 설정해 직관적으로 표기할 수 있습니다.

    1. 비밀번호 생성

    때로는 비밀번호를 만드는 것도 힘들 때가 있는데, 이럴때 비밀번호 생성 규칙을 정해 주면 KeePass 가 생성해 줍니다.


    1. 비밀번호 저장 파일 동기화

    점점 KeePass에 의존적이 되다 보니 다른 컴퓨터에서도 동일한 데이터를 불러와 사용하고 싶다는 요구가 생겼습니다. 그래서 플러그인을 살펴보니 KeeCloud 라는 것이 그러한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었습니다. 이 플러그인을 이용하여 kdbx 파일을 Dropbox 저장하고 kdbx 파일이 노출 될 수 있다는 점을 보안하기 위해 key 파일은 PC에만 저장하였습니다.


    KeyCloud 플러그인 설치를 위해서는 플러그인 파일을 다운로드 받은 후 KeePass 설치 폴더 하위에 Plugins 폴더를 만들고 그 하위에 위치시키면 KeePass 가 시작될 때 자동으로 플러그인을 인식하게 됩니다이렇게 KeePass 를 실행 한 후 메뉴에서 [Tools --> URL Credential Wizard] 를 차례로 클릭하여 KeyCloud 가 본인의 Dropbox 에 접근할 수 있도록 절차를 수행하시면 됩니다.


    한번 사용해 보세요~ ^^

Designed by Tistory.